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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디지털 경제를 통해 공동부유 촉진 가속화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데이터국이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실시 방안’(数字经济促进共同富裕实施方案)을 공개 동 방안은 2025년과 2030년의 두 단계로 나누어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
... 경제의 심층 통합을 촉진하며 디지털 경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최적화하며 디지털 수단을 통해 불평등, 불충분한 발전 문제의 해결을 촉진하고 모든 국민이 디지털 시대의 발전성과를 공유하고 고품질 발전에서 공동부유를 실현하기 위해 촉진 방안 공표 국민의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를 현대화 건설의 출발점으로 삼고 공동부유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디지털 경제의 중요한 기능 담당 디지털 기술로 실물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 분배 메커니즘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거버넌스 방식을 개선하여 지역 간, 도농 간, 그룹 간 및 기본 공공 서비스 등 방면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축소 ‘디지털 격차’(digital gap)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균형발전과 경쟁환경을 조성하며, 디지털 기술의 수혜가 전 국민에게 ...
... 5위 수준으로 평가 (드론) 최근 불안정한 국제정세가 안티 드론 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 (스마트홈/ARㆍVR)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트홈 서비스 품질과 고객 편의성 개선 시도 시작 (바이오의약ㆍ헬스) 가속화되는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알츠하이머 치료제ㆍ진단기술 개발 (지능형 반도체)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급격한 반도체 수요 급감과 단가 하락으로 인한 경기 하강 반전이 2023년 4분기 및 2024년 1분기 가시화 기대 (바이오플라스틱) EU, 중국 등 주요국의 플라스틱 관련 규제 대응 및 국내 산업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 (인공지능) 주요 반도체 기업과 빅테크들은 초거대 AI 역량 확보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M&A 및 기업 간 제휴를 활발히 추진 (이차전지) 최근 리튬 가격 하락세로 양극재 ...
테이블 제목 내용 발제 산업은행 메타버스 (고태우) 드론 (신유영) 산업연구원 석유화학(조용원) 디스플레이(남상욱) 통신장비(김종기) 토론 연구방법론 및 평가지표 보완 제안, 기술동향 질의응답, 향후 산업 전망 및 정책 파급효과 등을 논의 - 공급망 범위 획정 및 경쟁력 평가지표에 대한 개선방안 제안 -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및 기술개발 등 육성방안 공유 -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산업 전망 및 기술동향 질의응답 - 차세대 제품 및 서비스 현황과 시장 전망, 선도전략 토론
... 처음 언급, 지난해 '제조업 비중의 안정적 유지' 에서 보다 명확해진 입장 ○ 최근 제조업 투자 및 부가가치 비중 확대 ○ 중국 제조업 규모 12년 연속 세계 1위, 선진 제조업 발전 추진과 밀접한 관련 □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에너지국, 제14차 5개년 신형 에너지 저장 발전 방안 발표 ○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은 중국의 탄소피크 달성을 위한 중요한 시기이자, 신형 에너지 저장 발전을 위한 전략적 기회 ○ 방안은 ① 기술 혁신, ② 시범 실증, ③ 대규모 개발, ④ 시장 메커니즘 개선, ⑤ 표준제정 및 관리 체계 구축, ⑥ 국제협력 등 6대 핵심 과제 및 발전 목표 제시 □ 공업정보화부, 차량 인터넷 보안 및 데이터 안전 표준체계 건설 지침 발표 ○ 최근 차량 전기화, 네트워킹 및 지능화의 ...
... 재가입하면서 국제 사회에 동참하는 분위기 □ 2022년 양회에서 나타난 저탄소·녹색 발전 정책의 기조 ○ 리커창 총리는 2022년 3월 5일 양회 기간 중 업무 보고를 통하여 생태환경 개선은 물론 저탄소·녹색 발전의 지속적인 추진을 표명 ○ 에너지 저탄소 전환 계획을 통하여 석탄 이용 감축 및 청정 이용과 탄소저감 개조, 그리고 대체 에너지 개발에 박차 ○ 대기오염 ... 5일에 '천연 자원 지역 고품질 발전 제14차 5개년 계획'을 발표 □ 시사점 ○ 중국의 저탄소·녹색 발전 정책이 시사하는 바는 크게 세 가지 ○ 첫째, 비록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의 저탄소·녹색 발전 정책은 패키지 형태 ○ 둘째, 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 ○ 셋째, 중국은 저탄소·녹색 발전을 기술 변혁기에 선진국을 추월할 수 있는 ...
... 현재의 생태계 구조에서 중소기업의 대전환기 대응은 시장실패의 영역이며 대전환 조류에 중소기업들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생태계적 여건을 고려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각종 상생협력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컨퍼런스 세부 내용 □ [발제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정책과제 (조영삼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선도기업과 대표기업을 ... 및 확산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구축 실태 및 성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스마트공장사업에의 참여를 통해 구축된 스마트제조 시스템은 생산·공정의 비효율성을 크게 개선함으로써 매출과 고용을 증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생태계에서 자발적 투자 유인이 구조적으로 제약되어 구축기업의 제품혁신이나 영업이익 등의 실질적 성과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
... 발표하였다. 많은 지역이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 인구감소 실태를 개관하고, 정부의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 관련 정책을 분석하였으며, 지방소멸 탈피를 위한 향후 대응방안과 추진전략을 제언하였다. ㅇ (발제 3) 부산산업과학혁신원 김호 본부장은 “지방과학기술 기반의 혁신역량 강화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지식기반시대의 원천인 ... 성선제 여의도연구소 전 기획차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주요 국가들의 균형발전정책을 소개하였다. 이와 함께 지방분권 강화, 지방소멸 방지 대책,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균형발전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 전준경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방 스스로 자신의 생존을 책임질 수 있도록 제도와 권한을 혁신해야 한다며, 지방소멸이 곧 국가소멸임을 ...
... 기지국 구축 - 공업정보화부는 ‘제14차 5개년 계획’ 정보통신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 - 2025년 인구 만 명당 26개 5G 기지국 구축 외에도 다음의 계획을 발표 ○ 발개위 등 10개 부처, ‘제14차 5개년 계획’ 전국 청정생산 실시 방안 발표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생태환경부 등 10개 부처는 ‘제14차 5개년 계획’ 전국 청정생산 실시 방안을 발표 - 전반적인 청정생산의 수준 대폭 향상, 에너지자원 이용 효율 현저히 개선, 주요 산업의 주요 오염물질 및 이산화탄소 배출 집약도 축소, 청정생산 산업의 꾸준한 성장을 목표로 설정 ○ 국가급 경제개발구 평가 방법 발표, 대외 개방 및 발전 수준 비중 각각 30% - 상무부는 ‘국가급 ...
○에너지 소비 강도 및 총량 관리 제도 개선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9월 “에너지 소비 강도 및 총량 이중관리 제도 개선 방안(이하 ‘방안’)”을 발표 - 방안은 2025~2035년 시기별 3단계의 목표를 설정 - 에너지 소비관리의 유연성 제고는 본 방안의 주요 동력 중 하나 ○중앙부처 및 지방정부 정책 ... 있지만, 관련 산업은 몇 가지 문제에 직면 - 데이터 시장 및 산업체인 측면에서 많은 권리 분쟁, 데이터 보안, 반독점 문제가 발생하여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관련 법률, 재산권 개선이 시급 ○ 헝다(恒大) 부채위기 분석 - 최근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로 관련 기업의 자금 압박 증대 - 헝다는 6월 피치사의 신용등급의 하향 조정(‘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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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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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